:: STX조선해양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방문신청 공시 회사공고 홍보영상 홍보브로셔 3D갤러리 조선사업 조선해양소식 LNG선 해양사업
세계 최대 규모 셔틀탱커 명명식
2013-01-25

 







- 25일 진해조선해양기지에서 세계 최대 규모 155,000DWT급 셔틀탱커 2척 명명


- 올해 17만m3급 LNG선 진수 이후 연이은 고부가가치선박 건조




STX조선해양은 25일 진해조선해양기지에서 신상호 STX조선해양 대표이사, 스피로스 카네시스(Spyros Karnesis) 그리스 유러피안 내비게이션(European Navigation)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세계 최대급인 15만5,000DWT급 셔틀탱커 2척에 대한 명명식을 가졌다. 이들 선박은 STX조선해양이 건조한 첫 셔틀탱커이다.   


브라질의 강과 바다 이름을 따 각각 '엘카 레블론(Elka Leblon)'과 '엘카 파라나(Elka parana)'로 명명된 해당 선박은 길이 278.3m, 폭 48.7m, 높이 23.6m 규모로 인도 후 브라질 해역에서 생산되는 원유를 운반하는데 이용된다.


셔틀탱커는 일반 유조선처럼 원양을 항해하는 것이 아닌 해상시추선이나 부유식 석유생산저장기지(FPSO) 등 해상유전에서 직접 원유를 선적해 육상의 석유기지 사이를 계속 왕복하며, 원유를 운송하는 왕복운송전담유조선이다. 


셔틀탱커는 부두가 아닌 접안 시설이 취약한 해상에서 원유를 직접 선적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선박을 단단하게 고정해 정박시킬 수 있는 첨단 기술의 접목이 필요하다. 셔틀탱커가 일반 상선에 비해 많게는 2배 이상 값비싼 고부가가치선으로 분류되는 이유다. 


STX조선해양은 이 셔틀탱커에 높은 파고와 빠른 유속에도 선박이 일정한 위치를 벗어나지 않도록 고안된 아지무스쓰러스터(Azimuth Thruster)와 위성으로부터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고, 유지를 도울 수 있는 시스템인 DP2(Dynamic Positioning System 2)를 적용해 해양에서 석유를 선적하는 동안 선박의 유동을 최소화했다. 


STX조선해양은 이번 호선이 성공적으로 건조함에 따라 옵션 2척의 추가계약에 대한 높은 기대감도 드러내고 있다. 


STX조선해양 관계자는 “올해 들어 대표적인 고부가가치선박인 초대형 LNG선 진수식을 마쳤고, 연이어 세계 최대 규모 셔틀탱커 명명식을 개최했다”면서 “STX조선해양은 해양플랜트 및 고부가가치선박 위주의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불황을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용어설명]


■ 아지무스 쓰러스터(Azimuth Thruster)


- 해양플랜트 선박에 주로 탑재되는 고부가가치 조향∙추진장치로 일반 선박의 프로펠러가 선박 후미에 고정되어 있는 반면 아지무스 쓰러스터는 선수 및 선미에 장착되어 360도 회전이 가능해 선박의 추진 및 이동방향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장치이다